K-민화 이성준 기자 | 정원숙 작가의 모란도는 전통 민화가 지닌 길상의 의미를 충실히 계승하면서도, 오늘의 감각으로 다시 피워 올린 K-민화의 모범적 사례다. 화면을 가득 채운 모란은 부귀와 영화, 번영의 상징이지만, 이 작품에서 그 의미는 단순한 기원의 차원을 넘어 따뜻한 덕담처럼 다가온다.
붉은 모란과 흰 모란이 어우러진 화면은 대비보다 조화를 택한다. 강렬함과 순정함, 열정과 평안이 서로를 밀어내지 않고 한 폭 안에서 공존한다. 이는 새해를 맞이하는 세화의 정신과도 맞닿아 있다. 한 해의 시작에서 모든 이에게 골고루 복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이 색과 리듬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 있다.
특히 눈에 띄는 것은 화면 하단의 괴석 표현이다. 단단하고 묵직한 바위는 흔들리지 않는 삶의 기반을 상징하며, 그 위로 뻗어 오르는 모란의 줄기들은 생명력과 확장의 에너지를 전한다. 이는 단순한 자연 묘사가 아니라, 뿌리 깊은 삶 위에 피어나는 번영이라는 민화적 은유다.
정원숙의 모란은 과시하지 않는다. 색은 풍부하지만 소란스럽지 않고, 구도는 치밀하지만 답답하지 않다. 이는 전통 기법 위에 쌓아 올린 숙련의 결과이며, 동시에 현대 민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용히 제시한다. 이 작품은 말한다.
복은 크게 외치지 않아도, 이렇게 차분히 피어날 수 있다고, 모란도는 장식적 회화를 넘어, 공간에 머무는 기운이 된다. 바라보는 이의 마음을 정돈하고, 한 해의 시작에 필요한 부드러운 확신을 건네는 그림이다.
작가 노트 | 정원숙
모란은 언제나 제게
‘가장 화려한 꽃’이기보다
‘가장 넉넉한 꽃’이었습니다.
이 작품을 그리며
부귀와 번영이라는 전통적 의미에
조금 더 따뜻한 마음을 담고 싶었습니다.
누군가에게는 소망이 되고,
누군가에게는 응원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
한 송이, 한 송이 모란을 올렸습니다.
붉은 모란과 흰 모란이
서로 어울려 피어 있는 모습은
각기 다른 삶과 바람이
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.
이 그림을 마주하는 분들께
새해가
조금 더 평안하고,
조금 더 풍요롭고,
조금 더 행복한 시간이 되기를
조용히 기원합니다.
정원숙 작가의 ‘"모란도" 작품은 2026년 1월 1일 서울 인사동 한국미술관 2층 세화전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반 30분까지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.









